Quantcast
Channel: 뉴스토마토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380576

(선물인사이드)선물옵션시장, 외국인 매수 드라이브

$
0
0
(선물인사이드)선물옵션시장, 외국인 매수 드라이브
선물 인사이드
출연: 김보선 기자
출연: KTB투자증권 박문서 연구원
-
기자: 현물 시장 투자 전략 세워보겠습니다. KTB 투자 증권 박문서 연구원입니다. 오늘장 선물 전략 제시해 주시죠.
 
연구원: 그동안 시초가 아래의 소극적인 저점 매수를 권해드렸는데요, 이번주 중반 넘어서면서 다소 적극적인 매수로 전환하셔도 무난하겠습니다. 경우에 따라 오버나이트를 가져가셔도 괜찮겠습니다.
 
미결제약정은 770계약 증가에 그쳤는데요, 지수가 코스피 기준으로 10포인트, 선물 기준으로 1.3포인트 오르고 있는데 이 정도 상승이라면 평소에 3000~5000계약 늘어나야 평균치입니다.
 
결국 매매 주체들이 신규 포지션을 설정하기보다는 기존의 포지션을 정리하는 쪽으로 매매를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 포지션은 방향성의 의지가 강하게 투영된 포지션이기 때문에 지수가 강하게 상승하거나 하락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존 포지션을 청산한다는 것은 수급적인 매매기 때문에 지수가 강하게 뻗어나가기가 어렵습니다.
 
수급적 측면에서 보면 외국인과 기관이 현물 쪽에서 쌍끌이 매수하고 있는데 지수 상승이 더딥니다. 외국인들은 삼성전자나 자동차 종목과 같이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을 개별적으로 매수한 반면에 투신은 바스켓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지수가 발목을 잡힐 수 밖에 없습니다.
 
연초 이후에 외국인들의 매도 포지션 많았는데 전일 오후장에 외국인들의 환매수가 활발하게 전개되는 모습이었습니다. 결국 외국인들의 시각이 매수 쪽으로 상당 부분 돌아섰다고 판단됩니다. 옵션시장에서도 콜을 대규모로 매수, 풋을 대규모로 매도하면서 긍정적인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기술적인 몇몇 지표들이 과매도 건에 진입하고 있는데요, 수급적인 동력이 소진되는 것이 빌미로 작용해 조정 국면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현재처럼 외국인을 중심으로 현물 쪽에서 강한 매수 드라이브가 들어오게 되면 시장에 반영되는 속도가 늦춰지게 됩니다.
 
결국은 외국인들을 중심으로한 현물 시장의 수급 동향을 보면서 매수 포지션으로 대응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선물 지수는 264~265포인트까지 추가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380576

Trending Articles



<script src="https://jsc.adskeeper.com/r/s/rssing.com.1596347.js" async> </script>